2026년 6월 24일 (3)
HUG, 공공기관 경영평가 2년 연속 ‘미흡’…기재부, 해임 건의

HUG, 공공기관 경영평가 2년 연속 ‘미흡’…기재부, 해임 건의

승인 2025-06-20 16:03:47
Google에서 선호하는 출처로 추가 관심 있는 쿠키뉴스 기사를 Google 검색에서 더 쉽게 만나보세요.
쿠키뉴스 자료사진

주택도시보증공사(HUG)가 공공기관 경영실적 평가에서 2년 연속 낙제점을 받았다. 2년 연속 ‘미흡’ 평가를 받은 유병태 HUG 사장은 해임 대상에 올랐다.

기획재정부는 2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임기근 2차관 주재로 제 7차 공공기관운영위원회를 열어 이 같은 내용의  ‘2024년도 공공기관 경영실적 평가결과 및 후속조치’을 심의·의결했다. 이번 평가에서 주요 사업 성과와 경영 관리가 부진해 미흡 이하(D·E) 평가를 받은 기관은 13곳이다. 이중 HUG는 미흡(D) 평가를 받았다. 

정부는 공공기관 경영평가에서 2년 연속 미흡 등급을 받은 5개 기관 기관장 중 재임기간(1년 이상 재임) 요건을 충족하는 유병태 HUG 사장에 대해 해임을 건의하기로 했다. 경영실적 평과 결과에서 ‘아주미흡’ 평가를 받거나 2년 연속 ‘미흡’ 평가를 받은 기관 중 재임 기간 요건을 충족하는 기관장은 해임 건의 대상이 된다.

또한 14개 기관장과 3개 기관 상임감사에 대해서는 경고조치 하기로 했다. 동시에 국가철도공단, 신용보증기금, 한국도로공사, 한국산업단지공단, 한국수자원공사, 한전, 한국중부발전, 한국철도공사, 한국토지주택공사(LH), 한전KPS 등 10곳은 중대재해가 발생으로 경고 조치를 받았다.

정부는 실적부진 기관에 대해서는 경영개선계획 제출을 요구하고 경영개선 컨설팅을 실시할 방침이다. 중대재해가 발생한 12곳에 대해서도 안전 관련 개선계획을 제출받을 예정이다.
조유정 기자
신속하고 정확한 기사를 전하고자 합니다.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추천해요
    0
  • 슬퍼요
    슬퍼요
    0
  • 화나요
    화나요
    0

쿠키오리지널

전체보기

쿠키피드

전체보기

슥- 넘겨 보는 세상 이야기, 기자의 솔직한 코멘터리까지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