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년 6월 25일 (4)
부산도시공사, BIM 발주 협의회 가입…디지털 전환·스마트건설 기술 도입

부산도시공사, BIM 발주 협의회 가입…디지털 전환·스마트건설 기술 도입

승인 2026-04-14 17:06:54
Google에서 선호하는 출처로 추가 관심 있는 쿠키뉴스 기사를 Google 검색에서 더 쉽게 만나보세요.
부산도시공사 전경.

부산도시공사는 건설사업의 디지털 전환과 스마트건설 기술 도입을 위해 스마트건설 얼라이언스 산하 'BIM 발주 협의회'에 가입했다고 14일 밝혔다.

BIM 발주 협의회는 국토교통부가 추진 중인 스마트건설 활성화 정책의 일환으로 발주기관 중심의 BIM 도입 확산을 위해 구성된 협의체다.

공공 발주기관 및 관련 전문기관이 참여하여 BIM 발주 기준 마련, 적용 사례 공유, 기술 및 제도 개선 사항 발굴 등을 수행하고 있다.

최근 국토교통부는 스마트건설 활성화를 위해 공공 발주사업을 중심으로 BIM 적용 확대 정책을 추진하고 있으며 설계·시공·유지관리 전 단계 디지털화 및 건설 생산성 향상을 목표로 BIM 적용 의무화 범위를 단계적으로 확대하고 있다. 

공사는 이번 협의회 참여를 통해 BIM 발주 기준 및 운영 사례를 공유받고 공사 특성에 맞는 BIM 적용 방안을 마련하는 한편 공사가 시행하는 건설공사에 단계적으로 BIM을 적용할 수 있도록 준비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설계부터 시공, 유지관리 단계까지 BIM 기반의 사업관리 체계를 구축해 공사비 절감, 설계오류 사전 검토, 공정관리 효율화 등 스마트건설 기반을 한층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신창호 공사 사장은 "스마트건설 기술 도입은 건설사업의 품질 향상과 효율성 제고를 위한 필수 요소"라며 "BIM 발주 협의회 참여를 계기로 공사가 시행하는 건설공사에 BIM 적용을 확대하고 스마트 건설기술을 선도적으로 도입해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안전하고 효율적인 도시개발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손연우 기자
신속하고 정확한 기사를 전하고자 합니다.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추천해요
    0
  • 슬퍼요
    슬퍼요
    0
  • 화나요
    화나요
    0

쿠키오리지널

전체보기

쿠키피드

전체보기

슥- 넘겨 보는 세상 이야기, 기자의 솔직한 코멘터리까지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