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년 6월 25일 (4)
화물차‧건설기계 과태료 20% 감면 혜택 시한 연장…7월까지

화물차‧건설기계 과태료 20% 감면 혜택 시한 연장…7월까지

코로나19 극복, 생계형 운전자 과태료 사전납부 3개월 연장

승인 2021-02-01 13:17:48
Google에서 선호하는 출처로 추가 관심 있는 쿠키뉴스 기사를 Google 검색에서 더 쉽게 만나보세요.
[쿠키뉴스] 송병기 기자 = 화물차와 덤프트럭 등 생계형 운전자를 대상으로 과태료 20% 감면 혜택을 제공하는 사전납부기한이 3개월 연장된다.

국토교통부는 코로나19 강지화로 전년도에 이어 화물자동차와 덤프트럭, 기중기 등 건설기계 운행제한 위반 과태료 사전납부기한을 3개월 연장한다고 1일 밝혔다.

국토부에 따르면 운행제한 위반자가 과태료를 감면받기 위해서는 과태료 부과 사전고지서 발부일로부터 20일 이내에 자진해 사전 납부할 경우에만 소정 과태료의 20%를 감면받을 수 있었다.

이번 조치로 사전납부기한이 3개월 연장되면 감면기간이 110일(당초 20일+연장 90일)로 늘어나게 돼 동 기한 내에 자진 납부하는 경우 20%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다.

국토부는 지난해 코로나19 상황으로 어려움을 겪는 생계형 운전자들을 위해 2회에 걸쳐 사전납부기한을 연장한 바 있다. 

그 결과 운행제한 1회 위반 행위가 해당기간 동안 절반 수준으로 감소했음다. 실제 국토부에 따르면 1회 운행제한 위반자는 지난해 5월 4154명에서 11월 2226명으로 46.4% 줄었다. 하지만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생계형 운전자에게는 과태료가 경제적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국토부는 국민의 경제적 부담을 완화하고자 범정부적 코로나 지원 대책 일환으로 작년에 이어 과태료 사전납부 연장 적용기한을 2월2일부터 7월31일까지 추가 시행한다.

songbk@kukinews.com
송병기 기자
신속하고 정확한 기사를 전하고자 합니다.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추천해요
    0
  • 슬퍼요
    슬퍼요
    0
  • 화나요
    화나요
    0

쿠키오리지널

전체보기

쿠키피드

전체보기

슥- 넘겨 보는 세상 이야기, 기자의 솔직한 코멘터리까지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