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년 6월 25일 (4)
하반기 신규 레지던트 1년차 필기 923명 접수

하반기 신규 레지던트 1년차 필기 923명 접수

9월1일부터 수련 시작…16일 시험

승인 2025-08-07 10:04:00
Google에서 선호하는 출처로 추가 관심 있는 쿠키뉴스 기사를 Google 검색에서 더 쉽게 만나보세요.
서울의 한 대학병원에서 의료진이 이동하고 있다. 박효상 기자

오는 9월 수련을 시작하는 2025년도 하반기 1년차 신규 레지던트 필기시험에 923명이 접수했다.

7일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이번 필기시험은 수련병원별로 원서를 접수하는 방식이 아닌, 지원자가 4~5일에 개별 신청해 이뤄졌다. 필기시험 응시 대상 923명은 의사 면허를 취득한 인턴 수료자나 수료 예정자다. 

2025년 하반기 모집 이전 레지던트 1년차 모집에 지원한 사실이 없거나 불합격한 경우, 또 지난해 사직자 중 불합격한 수련병원에 다시 지원하거나 진료과목을 변경하려는 경우에 시험을 치를 수 있다. 지난해 사직하거나 임용을 포기한 사직 전공의가 원래 근무하던 수련병원·과목으로 복귀할 땐 필기시험에 응시하지 않아도 된다.

필기시험은 오는 16일 치러지며, 이들과 병원 복귀를 원하는 사직 전공의들은 이달 중순 이후 병원별로 함께 면접을 거친 후 9월1일부터 수련을 시작할 예정이다.

의대생은 의사 면허를 취득한 후 인턴 1년, 레지던트 3~4년의 전공의 과정을 거쳐 전문의 자격을 취득한다. 인턴 1년을 마치고 진료과목을 정해 레지던트 1년차로 진급할 때는 통상 필기시험 등의 전형을 거쳐야 한다.
신대현 기자 프로필 사진
신대현 기자
보건복지, 제약바이오 이슈를 쉽고 균형 있게 전하겠습니다.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추천해요
    0
  • 슬퍼요
    슬퍼요
    0
  • 화나요
    화나요
    0

쿠키오리지널

전체보기

쿠키피드

전체보기

슥- 넘겨 보는 세상 이야기, 기자의 솔직한 코멘터리까지

많이 본 기사